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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무료 온라인 교육(MOOC)의 현황과 노력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3-05-06 00:00:00.000
내용 근래, 많은 주요 뉴스들이 Massive Open Online Courses(MOOC)들을 다루고 있지만, 실질적인 쟁점들은 그 범위가 훨씬 넓다. 이러한 쟁점들은 이미 알고 있듯이 `고등교육이 거의 사라지기 직전에 있는 것인가?`에 대한 논의들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교육 제공 기술에 대한 크고 대단한 실험들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현재 주요 주제는 캘리포니아에서 상정된 법안, 소위 `xMOOCs`라 불리는 사업 모델들을 둘러싼 무수한 기회들, 그리고 MOOCs에 대한 수요 증가 및 공개 교재들의 이용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xMOOCs MOOCs는 기존의 교육을 복제해 무료 또는 염가로 전 세계의 학생들에게 이 교육 과정들을 제공하는 것들을 말한다. MOOCs를 전 세계에 공급하는 주요 플랫폼들로 `Coursea`, `Udacity`,그리고 `edX`가 있으며, MIT, 스탠포드, 그리고 전 세계의 여러 대학들을 비롯한 유명한 기관들의 MOOCs를 전달하고 있다. MOOCs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밖의 MOOCs를 제공하는 다른 기업 및 플랫폼들로는 Venture Lab, Open2Study, 그리고 Canvas.Net이 있다. MOOCs를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Class Central은 이용자들이 여러 플랫폼에서 보다 쉽게 강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도구를 개발하기도 했다. MOOCs는 다양한 주제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MOOCs가 기존 강의들을 복사한 것은 아니며, 대학 학부 교육과정을 확대하고자 하는 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MOOC관련한 실험들이 실시되고 있다. 한 예로 2012년 가을학기 동안에 San Jose State University(SJSU)에서 실시된 실험은 기존의 강의와 다르게 MIT에서 작성한 문제지들에 답을 하고 토론 및 자료를 직접 작성 하는 등의 적극적인 학습 기법들로 보완된 세션을 열었는데, 이에 대한 초기 지표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xMOOCs 학점 취득 캘리포니아의 주 의원들은 지금 수용할 수 있는 인원 보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기초 및 보충 강의를 제공하는 방법으로써 MOOCs를 보고 있다. 최근에 Darrell Steinberg 상원의원이 발의한 캘리포니아 주 상원 의회 법안 520은 주 대학 시스템 내에서 선정된 MOOCs를 성공적으로 수료한 학생들에게 어떻게 학점을 줄지에 대한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이 법안은 California Student Access Pool을 설립해, 학생들이 이를 통해 온라인 강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이 법안을 통해 자문위원회에 승인된 온라인 강의들이 `자료실`에 등록되도록 할 것이다. 법안은 자료실에 등록된 온라인 강의들을 수강하고 해당 시험의 합격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캘리포니아 주립대, 캘리포니아 주 대학, 또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에 상응하는 강의의 학점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만일 이 법안이 통과되면 캘리포니아 주 내 - 사실상 미국 내 다른 모든 곳에서도 - 의 고등교육 기관들이 MOOCs를 전통적인 형식의 교육에 대한 합법적인 대안임을 승인하도록 할 것이다. 그 동안에, Udacity는 `San Jose State Plus`라 불리는 San Jose 주와의 고유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2013년 봄 학기에 San Jose State Plus는 입문 단계 수학, 대학 대수학, 그리고 기초 통계학을 제공했다. 이들 각 과목의 수강료는 150달러로, 기존의 오프라인 강의의 수강료보다 낮다. 급성장하는 MOOC의 사업모델들 xMOOCs를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의 제공, 발전 및 창조를 위한 사업모델들은 또 다른 많은 논쟁을 불러온 주제였다. 지난 2월,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은 파트너 기관들에게 요금을 부과하는 여러 방법들에 관한 edX의 다양한 자금제공 모델의 내용을 담은 법적 문서들을 확보했다. Udacity와 Coursea강의들은 학생들이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강의의 수료증을 받는 것과 같은 추가적인 일부 선택적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MOOC 플랫폼 개발자들은 민간 부문 회사들에게 요금을 청구하는 방안을 실험하고 있으나 아직 어떠한 단일 모델도 나오지 않았고, MOOC 제공자들도 각각 다른 모델로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공개 교과서들 및 공개 교육 자원 MOOC들의 과제들 중 하나는 학생들의 비싼 교재 구입 없이 책, 기사, 보고서와 같은 자료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오픈액세스 기사들과 책들을 통해 일부를 해결하고는 있지만 몇몇 기관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다른 방법의 대응을 시도하고 있다. 즉, 무료 교재들을 생산하고 공개 교육 자원(OERs)을 조금 더 체계적인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Rice University의 계획을 통해 The William and Flora Hewlett Foundation와 The 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등의 비영리 단체들로 부터 지지를 받는 OpenStax College는 고유의 공개 교재 브랜드의 출판을 시작했다. OpenStax College의 책들은 모두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Unported License(CC-BY)의 적용을 받는 공개적으로 승인된 것들로써,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공유·변형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이용도 가능하다. The Saylor Foundation는 교재의 공개 작성 및 자유로운 사용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다른 방법을 통해 달성하려고 한다. 이 기관의 Open Textbook Challenge는 기존 교들을 CC-BY license로 재 허가하거나, 공개적으로 허가된 특정 분야의 교재를 연구자들이 개발하는 것을 돕도록 장려한다. 공개 교육 자원(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 운동의 리더인 David Wiley가 공동설립 한 Lumen Learning은 `Textbook Zero` 프로젝트를 개시했는데, 이는 기존의 고가의 교재들로부터 탈피해 OER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자료들로 학위 프로그램 전체를 바꾸길 원하는 기관들을 돕기 위한 계획이다. Lumen Learning은 2013년 가을부터 Tidewater Community College와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이다. 더 많은 것을 위한 주목 MOOCs와 Open Education을 둘러싼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도서관 사서들과 정보 전문가들은 이 논점들을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 이에 관해 지난 3-4월에 D-lib 매거진에서는 Thomson Reuters의 Forrest Wright는 `MOOCs에 관해 도서관 사서들이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기사를 작성한 바 있으며, University of Cape Town's Centre for Educational Technology의 부교수이자 임원인 Laura Czerniewicz는 MOOCs in Delicious에 관한 기사들에 대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참고자료 목록을 관리해오고 있다. MOOC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직접적인 방법은 강의를 들어보는 것이다. 입학비용은 무료이며,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주제에 관한 강의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수천명의 다른 참여자들과 강의를 같이 듣는 다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Coursera https://www.coursera.org/ Udacity https://www.udacity.com/ edX https://www.edx.org/ What do librarians Need to Know About MOOCs? http://www.dlib.org/dlib/march13/wright/03wright.html List of references to articles about MOOCs in Delicious https://delicious.com/#czernie/MOOC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305007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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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공개 교육;공개 교과서;공개 교육 자료 2. MOOCs;xMOOCs;Open Textbooks;Open Educational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