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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은행(World Bank)은 68개국, 25,000개 기업들의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제품 기술혁신 활동을 연구하였다. 연구에 있어 세 가지 관점에서 기술혁신 활동을 분석하였다. - 국제 참여(Global Engagement) 가설: 국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은 외국 투자, 외국 기술 채용, 자본재 수입 등을 통해 여타 기업들보다 좀 더 많은 기술혁신 활동을 수행한다. - 정보확산(Information Spillover) 가설: 기업들은 지식을 생산하기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수애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집약적인 축적된 지식으로부터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외국 기술 채용 등을 포함해 상업적인 지식에 폭넓게 접근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혁신적인 경향이 더욱 높다. - 시장구조(Market Structure) 가설: 경쟁과 경쟁자에 의한 시장진입 위협은 기존 기업들의 기술혁신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 기술적 선도와 거리가 먼 기업들은 혁신적인 경향이 매우 낮음을 보여주기도 하고 있다. 분석을 통해, 아래의 내용을 알 수 있다. - 국제 참여 가설에 근거한 학제간 연구는 기업이 해외로부터 기술 및 노하우를 수입할 경우 기업이 더욱 혁신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 확산에 대한 정보 확산 효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R D 주도 기술혁신) 제품 기술혁신이 수익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공정에 의해 또는 외국 기술의 도입을 통해 유인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시장구조에 근거한 연구는 기존기업의 기술혁신과 경쟁자의 시장진입 위협 사이의 관계가 뚜렷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 국제 참여 가설 및 정보 확산 가설은 (1) 수출 현황과 외국 기술 라이선싱은 새로운 제품 도입을 통한 기업의 수익성과 확실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산업 수준의 무역 정책 왜곡 또는 외국지분소유는 독립적인 효과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고 (2) 지식 집적도(일인당 특허 스톡 정도)는 제품 기술혁신 비율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시장구조 가설의 경우 결과가 혼재되어 있다. 시장진입 비용을 증가시키는 사업 집적도 또는 규제는 제품 기술혁신 확률과 어떠한 관련도 없다. 기업의 크기는 제품 기술혁신과 유의한 수준에서 관련되어 있으나, 이러한 효과의 범위는 작고 기업크기의 증가와 더불어 감소한다. 그러나 우수한 관리는 제품 기술혁신 비율과 부분적으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규제환경에 포착되지 않는 수단을 통해 시장진입을 저지하는 기존 기업의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관리가 열악한 국가의 경우 기존 기업은 신생기업의 시장 진출을 방해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기존기업에 의한 제품 기술혁신의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 정책적 측면에서, 제품 기술혁신의 확률은 경기-역행적이고, 제품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예산은 경기 침체기에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는 제품기술혁신의 재편을 통해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의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 더욱 필요하다. 이 경우 후자는 개인적인 수익보다 더 큰 사회적 수익을 거둘 수 있는데, 이는 경쟁기업의 제품 기술혁신에 내재된 지식으로부터 개인 기업들이 추가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역 정책 왜곡은 제품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관세에 있어 국제적인 측면에 강함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제품 기술혁신 비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역동적이고 집약적인 수출을 지향하는 개방무역 환경이 혁신적인 민간 분야를 관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 www.ndsl.kr (GTB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