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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서는 입법 의원이 숙고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당적을 갖고 있지 않은 입법 관계자가 준비한 자료 문서이다. 본 문서에 실린 분석 내용은 입법 사항이 아니며, 입법 의도를 지닌 성명도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 둔다. Engrossed(상하 양원 가운데 한 곳에서 통과된) 대체 법안(Substitute Bill)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하원의 보정 내용이 반영되었음): 주 차원의 학생 평가 체계의 원칙, 요소, 설계 등에 관한 입법적 의도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토대로, SPI(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교육감)와 SBE(State Board of Education, 주 교육 이사회)에게 상기 평가 체계를 재설계하도록 지시한다. SPI에게, 상기 평가 체계의 기타 측면들을 재검토한 후 2009년 12월 1일까지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지시하는데, SPI는 SBE와 협의하여 이행안을 개발하고, 수학과 과학에 관한 다양한 이슈를 조사한 후 2009년 12월 1일까지 그 결과를 다시 보고해야 한다.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평가를 위한 새 기말(End-Of-Course) 평가의 이행 법정 시한을 보정하고, 과학 교과 과정에 대한 검토와 권고 시한도 수정한다. 수학 과목의 기말 평가 시리즈 2개를 시리즈 1개로 갈음한다. 1차년도 수학 평가에서는 대수 I과 적분 I을 다루고, 2차년도 수학 평가에서는 기하와 적분 II를 다룬다. 보정 법안을 요약한 내용 평가 체계 입법부는 주 차원의 학생 평가 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고, 지침을 제공해야 하며, 책무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또 교육 체계의 모든 차원을 대상으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입법부는 현 평가 체계를 재설계해서, 복수의 평가 양식을 도입하고 (이때, 정보성 평가와 종합 평가를 포함시킴),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주 차원에서 평가함과 아울러 국가 차원의 비교도 할 수 있게 하며,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이용하는 정보 속에 데이터 포인트(data point)가 다수 포함되게끔 균형을 맞추고자 한다. 평가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형 평가, 주 차원에서 관리하는 종합 평가(summative assessment), 교실에 기초한 평가 등이 포함된다. 수학과 과학 수학 EOC(End-Of-Course) 4개 중에서 2개(대수 I + 기하, 그리고 적분 I + 적분 II)는 EOC 시리즈 2개 가운데 하나로 대체될 예정이다. EOC 시리즈 2개 가운데 하나는 고등학교 수학 1차학년용으로, 대수 I과 적분 I에 공통되는 기준을 다루게 된다. EOC 시리즈 2개 가운데 나머지 하나는 고등학교 수학 1차학년용으로, 기하와 적분 II에 공통되는 기준을 다루게 된다. 보정 법안과 원 법안의 비교 학생이 수학과 과학 WASL(Washington Assessment of Student Learning, 워싱턴 주 학력 평가 고사)을 통과해야 졸업할 수 있다고 한 조항이 삭제되었는데, 평가를 충분히 신뢰할 수 있도 또 유효하다는 점을 SBE가 파악했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 배경 - 평가 체계 - 수학과 과학 - WASL 실무 단체 보정 법안의 요약문 - 평가 체계 - 수학과 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