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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중 ( 李毅中 ) 국가 안전 감독 총국 국장 ( #22269; 家安 #30417; #24635; 局 ) 은 ldquo; 매년 광산 관련 학과 대졸자는 1 만 명에 불과하지만 , 그 중에서도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800 명에 지나지 않는다 . rdquo; 라고 밝혔다 . 이는 광산 관련 학과의 lsquo; 이탈률 rsquo; 이 90% 이상에 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최근 들어서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일본 제품들이 국제 시장에서 품질 문제를 보이면서 이공계 졸업생들의 양적 및 질적인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 2008 년도 일본 여론은 고등 교육 기관의 인재 양성은 lsquo; 공대로의 회기 rsquo; 가 되어야 한다고 질타하고 있다 . 중국 역시 일전에 개최된 국제 공학 교육 연회에서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lsquo; 공대로의 회기 rsquo; 를 주장했다 . UNESCO 통계에 따르면 중국 대학 공대생이 전체 학생의 35% 를 차지하며 전 세계 1 위이지만 일부 선진 국가는 이 비율이 심지어 10% 에도 못 미친다고 한다 . 레이칭 ( 雷 #24198; ) 베이징 항공 우주 대학 연구소 소장 ( 北京航空航天大 #23398; 高 #25945; #30740; 究所 ) 겸 교수는 ldquo;1950,60 년대에는 가장 우수한 학생이 공대를 선택했고 , 중국의 우주선 발사 성공 등 역시 이러한 우수한 공대생들이 단단한 역할을 해 주었기에 가능했다 . 하지만 지금은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금융 , IT 등 인기 학과에 몰려있다 . 우수한 학생들의 공대 기피 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서 핵심은 바로 공학 과학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향상시켜야 하는데 , 특히 유치원에서부터 이를 시작해야 한다 . rdquo; 고 밝혔다 . ldquo; 특히 미국 공학 교육 학회 ( ASEE) 의 노력은 우리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아이들의 적극성을 유발하기 위해서 이 학회는 K12 라는 공학 교육 계획을 세웠다 . K 는 바로 유치원을 가리키며 12 는 1~12 학년급을 말한다 . 이 학회는 물론 정기 간행물을 발간하고 있는데 발명 , 창조에 관한 내용을 다고 있고 그림 , 글 , 만화를 매개로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 또 얼마 전에는 전자판도 출시했다 . rdquo; 라고 덧붙였다 . 레이칭 교수는 ldquo; 중국의 기초 교육은 공학 과학 기술과 혁신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하기엔 많이 부족하다 . 청소년 중에는 과학자가 되려는 사람은 많지만 , 엔지니어가 되겠다는 사람은 극히 적다 . 비록 국내에서 이미 의식적으로나마 과학 기술 보급 활동도 하고 있고 , 과학 관련 홍보 , 강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공학에 관한 내용은 여전히 부족하다 . 예를 들어 비행기의 이륙 원리에 대해선 강의를 하지만 비행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 생산되고 , 조립되고 제작되는지 등에 관한 내용은 거의 볼 수 없다 . 공학 ( 엔지니어링 ) 없이는 현대 문명도 없다 . 특히 국제 금융 위기라는 사태 속에서 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기 시작했다 . 이는 공대 부흥에도 좋은 소식임에 틀림없다 . rdquo; 라고 밝혔다 . 루이룽 ( #38470; 益 #40857; ) 인민대학 사회학과 교수는 ldquo; 공대 졸업생의 lsquo; 이탈 rsquo; 현상은 교육 분야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분배 메커니즘의 lsquo; 추진력 rsquo; 때문에 나타난다 . 금융 , 경제 , 관리 등 일자리가 주목 받는 것은 이들 일자리의 소득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 rdquo; 라고 말했다 . 그는 아울러 ldquo; 국외 일부 정부는 인기는 없지만 사회적인 수요가 큰 전공 학과 학생들의 취업 문제에서 종종 lsquo; 보상 정책 rsquo; 을 내 놓는다 . 예를 들어 정부의 지원으로 그들의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거나 임금 수준을 향상시켜 산업간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다 . 중국의 경우 정부는 매년 전공 개설 , 학생 모집 규모 등 교육 구조의 조정 외에도 사회적 측면에서 재분배 정책의 역량을 강화해 사회 각 산업간의 이익 관계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rdquo; 라고 밝혔다 . 왕순위 ( 王 #23385; #31162; ) 칭화 대학 고등 교육 연구소 ( #28165; #21326; 大 #23398; 高 #25945; #30740; 究所 ) 상무 부소장 겸 교수는 ldquo; 전통 공대의 이미지도 개선되어야 한다 . 예를 들어 기계의 경우 기계 하면 공장 , 낮음 임금 , 잠정적 실업자 등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 게다가 기계 전공 커리큘럼이 상대적으로 너무 많아서 학점 이수 부담이 가중되어 있다 . 공대 전공을 하고 엔지니어인 가장들은 그간의 경험과 몸소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모두가 공대생 ,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너무 힘들고 고달프며 , 득보다는 실이 많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자녀들은 공대를 보내지 않으려 하는 것 역시 현실이다 . 전통 공업은 계속해서 고도화 되고 있고 하이테크 기술 , 고부가가치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 rdquo; 팡윈허 ( 潘云 #40548; ) 원사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중국 공업화 발전 4 단계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 -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초기 - 소련에 의존 - 1950 년대 말 , 자력 갱생 ( 완전 폐쇄 ) 발전 - 1970 년대 말 , 개혁 개방의 사회주의 계획 경제 모델 - 1990 년대 중기부터 현재까지 , 특히 WTO 가입 이후 , 글로벌화 속의 사회주의 시장 경제 모델 2009 년 이후 중구 경제의 새로운 발전 모델은 개혁 개방과 과학 기술 혁신의 병행 모델이 될 것으로 그는 내다 보았다 . 통계에 따르면 거대한 공정 규모는 중국 공학 과학 기술 인원의 성장에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 l 대규모의 제품 생산 : 중국 제조업의 규모는 세계 3 위 , 전자 정보 산업 규모 세계 2 위 ( 미국 다음 ), 210 여종의 제품 , 철강 , 석탄 , 자동차 등 생산량 세계 1 위 l 대규모 인프라 공정 건설 : 중국 인프라 건설 붐이 일어나면서 lsquo; 세계 최대의 건축 도시 rsquo; 로 불리고 있다 . 철도 , 도로 , 민간 항공 , 항구 등 세계 3 위 권 안으로 포함되었다 . l 거대한 공학 과학 기술 인력 자원 : 중국 과학 기술 협회의 발간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이미 4200 만 명의 과학 기술 인력 자원이 확보 , 세계 1 위를 차지하며 그 중 공학 과학 기술 인력은 1/3 을 차지한다 . 중국 공학 과학 기술 인력 양성의 전통 모델은 전문 기술형과 연구 주도형 2 부류로 나뉘는데 전문 기술형은 소련에 의존했던 것으로 그 특징은 이론과 실천이 함께 이루어져 공학 및 공정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것이다 . 연구 주도형은 미국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그 특징은 이론에 신기술을 발전시켜 과학 기술 성과 발표에 주력하는 것이다 . ldquo; 중국의 미래 발전은 3 부류의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 바로 기술 집적된 혁신 인재 , 제품 아이디어 디자인 인재 , 공정 경영 관리 인재 이다 . 이론과 기술 실천이 겸비된 것을 전제로 기술 집적 혁신 인재는 전문 지식의 교차 응용에 주력하며 , 제품 아이디어 디자인 인재는 기술 혁신에 주력하고 , 공정 경영 관리 인재는 창업과 시장 능력에 주력한다 . rdquo; 판윈허 원사는 다음과 같은 건의를 했다 . ldquo; 엔지니어의 혁신 능력 재교육을 해야 한다 . 중국의 현재 공학 과학 기술 인력은 1200 만 명으로 그 중 10 만 명의 우수한 인력을 선발하여 3~6 개월간 엔지니어 혁신 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여기에는 집적 혁신 , 설계 혁신 , 혁신 관리 등 분야의 교육이 포함되며 , 선도 기술 , 혁신 사례 , 교차 학과와 인문 지식도 골고루 배양하여 혁신 정신을 강화해야 한다 . rdqu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