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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년 중국은 12 차 5 개년 계획에 진입한다 . 최근 중국가전협회는 가전업계 lsquo;12 차 5 개년 계획 rsquo; 을 작성했다 . 소식에 따르면 lsquo;12 차 5 개년 계획 rsquo; 기간에는 전환과 고도화가 가전업계의 중요 임무가 될 것이며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 저탄소 경제의 발전이 시대의 주류가 될 것이다 .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면서 중국 가전업계의 발전은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 최근 들어 가전기업들이 중국가전박람회 등의 무대를 통해서 자신의 혁신기술 성과를 속속 발표하고 있다 . 산업 성장을 통한 성장구조 전환 및 고도화 2009 . 한해 동안 산업 총생산액이 7432 억 위안으로 6.7% 성장했다 . 사실상 2009 년은 최근 들어 중국 가전업계가 가장 활황이었던 한 해라고 할 수 있다 . 전 업계의 납세 증가액이 43.4%, 이윤 총액이 50% 증가했다 . 양호한 성적표를 거둔 것은 몇 대에 걸친 업계 종사자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금융위기 속에서 펼친 내수확장정책에 힘입은 바 크다 . . 가전업계는 시장 중심으로 신상품을 계속해서 개발했고 생산규모를 확대하면서 날로 확대되는 소비자의 변화와 성장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산업체인을 형성했다 . 이와 동시에 중국가전업계와 기업은 계속해서 자주 혁신능력을 제고시키면서 lsquo; 도입 , 소화 , 흡수 , 재창조 rsquo; 의 길을 걸었다 .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방면에서 중국가전업의 최근 몇 년간의 성적은 놀랄 만 하다 . 이와 동시에 중국가전산업은 산업의 순차적 이전의 과정에서 각자의 개성을 가지는 가전산업기지를 형성했다 . 중국경공업연합회 부정파 ( 步正 #21457; ) . 이런 유명 브랜드와 일류 기업은 중국 가전업계 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이다 . 내년에 열리는 중국가전박람회는 이러한 유명 브랜드와 우수기업의 발전 성과를 보여주는 중국가전업계의 축제라고 할 수 있다 . . 국제 일류가전기업과 비교할 때 , 중국의 대다수 기업은 자주혁신에 대한 투자가 적고 혁신능력 , 핵심기술 , 연구개발능력이 아직 차이가 있으며 상품의 부가가치가 낮고 글로벌시장에서 영향력을 가지는 브랜드가 부족하며 글로벌마케팅 루트가 완비되지 않았다 . 또한 일부 상품의 에너지 효율과 자원의 종합이용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낙후된 실정이다 . 이러한 문제를 둘러싸고 공업과 신식화부가 2009 년 12 월에 발표한 중국가전기기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 촉진을 위한 지도의견 gt; 에서는 가정업계의 구조조정 , 전환 및 고도화와 발전방식의 변화에 박차를 가하고 소비수요를 확대하며 가정업계의 안정적이고 빠른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또한 기업의 자주혁신 능력을 대폭 제고함과 동시에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산업의 분포를 개선하며 친환경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기술혁신이 핵심 , 날로 강화되는 자원환경의 제약과 혁신과 기술의 업그레이드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극심한 국제 경쟁에 직면해서 중국가전산업은 이미 lsquo; 요소자원중심 rsquo; 에서 lsquo; 혁신중심 rsquo; 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고 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새로운 경쟁우세를 확보하고 혁신을 통해서 중국 가전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 . 내공을 쌓아야지만이 경쟁이 심한 가전업계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말이다 . 중국가전기기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 촉진을 위한 지도의견 gt; 에서는 기술 개조와 기술혁신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라고 지적하고 있다 . 하이테크 및 고효율 가전생산라인의 기술 개조와 가전업계 핵심기술 개발 및 핵심 부품의 산업화 , 기술혁신 메커니즘과 R D 체계를 개선하고 기업의 R D 투자확대를 유도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 . 부정파는 지금은 에어컨 냉매 대체 기술 , 주파수 변경 기술 , 태양에너지 이용기술 , 열병합 기술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폐 가전기기의 수거 체계를 완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미 많은 가전기업이 사실상 기술개발능력과 친환경의 요구를 결합해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신흥가전상품을 개발하고 있고 또한 적지 않은 기업이 태양에너지 응용기술 , 열병합 기술 , 정보화가전기술 등의 영역에 시도하고 있다 . 2011 년 3 월에 상하이에서 열리는 중국가전박람회는 모든 가전기업이 신상품을 전시하고 자신의 능력을 펼치는 무대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 |